- 산업사회 및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복합적인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협동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법
- 산업체, 지역사회, 학교의 상호연계를 통하여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경남대 UOK-PBL의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 교육 모델
교수자 | Coach |
---|---|
학습 경험의 설계자 | 학습 경험의 촉진자 |
문제 해결의 조력자 | 진리 습득의 학습 동반자 |
교수는 지식을 전달하거나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다. |
학습자 | 학습자 |
---|---|
사고의 주체 | 학습의 주체 |
적극적 문제해결자 | 모든 답은 학생 안에 있다 |
학생은 정리된 학습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용자가 아니다. |
- 문제중심학습 또는 문제기반학습은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자 모형이다.
학생들은 사고 전략과 영역 지식을
함께 배우게 된다. 문제중심학습의 형태는 의학 교육에서 출발하였는데 현재에는 다른 분야에서도 쓰이고 있다.
- 학생들을 능력과 적성에 맞게 적절하게 조직하기
- 학생들을 프로젝트의 목적에 이르도록 안내하기
- 매일 학생들의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 모든 것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 학생의 행동을 모니터하고 조절하기
- 작업의 흐름을 관리하기
-성공여부를 평가하고 학습에 대한 반성하기
- 관련 있고 의미 있는 질문하기
-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와 자료를 사용하기
- 시간과 과제를 관리하기
- 그룹의 진행과정을 모니터하기
- 팀구성원 사이의 생산물에 대한 책무성을 확인하기
- 과정, 행동, 학습에 대해 반성하기
·동기부여활동
·PBL에 대한 이해
·문제이해
·학습목표도출
·과제수행계획
·정보수집
·정보공유
·정보분석
·문제해결안논의
·최상 해결안 선택
·결과물 완성
·발표준비하기
·발표하기
·학습과정 및 결과평가
·성찰저널 작성
·과제상황의 o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