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내 혁신적 교수법에 대한 정보 공유
- PBL교수법의 개발 및 확산
- 대상 : 경남대학교 교원(전임, 비전임, 강사 등)
- 분야 : A그룹 –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의 스마트공장 주제의 전문교과
B그룹 – 경남대학교 모든 단과대학 운영 교과분야
- 1차: 요건심사(심사위원 : PBL센터)
- 2차: 종합심사(심사위원 : PBL센터 운영위원회, 외부전문가 등 7인 이내)
심사항목 | 심사 내용 | 배점 |
---|---|---|
교과 적합성 |
• 교과목특성, 학습자 특성, 학습내용 특성 등을 고려하여 PBL수업 운영에 적합한가? • 교과목이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의 스마트공장 주제와 연계성이 있는 교과목인가? |
20 |
교과목표 및 방향성 |
• PBL교과에 적절히 수업목표가 스마트공장과 구체적으로 연관성이 있는가? • 수업운영계획이 수업목표에 적절히 부합되는가? • 교육목표에 대해 시나리오가 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하여 적절히 설계되었는가? • 교육목표가 지역 및 산업의 문제적 적절히 반영하여 제시되었는가? |
30 |
운영계획 |
• PBL 교과운영의 필요에 대한 근거가 명확히 제시되었는가? • PBL수업의 준비-운영-평가 등 단계별 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 교과목 운영계획상 산학협력차원의 다양한 활동이 포함되어 있는가? • 평가방법에 산업체의 활동이 적절히 포함되어 있는가? |
30 |
교육효과성 |
• 교육적 효과로 스마트공장과 관련한 설계, 운영 관리 등에 연관성이 높은가? • 수업을 통해 교육적 목표에 대한 기대효과가 있는가? • 기대효과에 대한 타당성 등이 적절히 제시되었는가? |
20 |
심사항목 | 심사 내용 | 배점 |
---|---|---|
교과 적합성 | • 교과목특성, 학습자 특성, 학습내용 특성 등을 고려하여 PBL수업 운영에 적합한가? | 20 |
교과목표 및 방향성 |
• PBL교과에 적절히 수업목표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 수업운영계획이 수업목표에 적절히 부합되는가? • 교육목표에 대해 시나리오가 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하여 적절히 설계되었는가? • 교육목표가 지역 및 산업의 문제적 적절히 반영하여 제시되었는가? |
30 |
운영계획 |
• PBL 교과운영의 필요에 대한 근거가 명확히 제시되었는가? • PBL수업의 준비-운영-평가 등 단계별 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
30 |
교육효과성 |
• 수업을 통해 교육적 목표에 대한 기대효과가 있는가? • 기대효과에 대한 타당성 등이 적절히 제시되었는가? |
20 |